전북지역 홈스쿨 2017년 3월 정기모임 후기 > 전북지회

본문 바로가기

전북지회


전북지역 홈스쿨 2017년 3월 정기모임 후기

페이지 정보

푸른초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7-03-20 16:28 조회241회 댓글1건

본문

샬롬~

전북 홈스쿨 3월 모임은 장병렬 선생님(하민이네 홈스쿨)의 마태복음 9장 1~8절 "용서하는 권능"이란 내용으로 말씀을 나누며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이번 모임에는 전남 광주에서 홈스쿨을 시작한 김은진선생님 가정(기희찬, 기담희, 기유강)과 홈스쿨에 관심을 갖고 있는 예비 홈스쿨러 정읍에서 참석한 나종훈선생님 가정(박지연, 나하준, 나하성)과 삼례에서 참석한 박수진선생님 가정(김온유, 김선유)이 함께 했다.

예배 후 함께 맛있는 다과를 먹으며 가정소개 한 후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독서나눔을 했다.

『하브루타(havruta)』는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브루타는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난다.
'질문'은 자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질문은 그 사람의 인생을 이끌고 간다.
질문은 인격 형성과 실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학습 요소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이끄는 것도 질문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더 많은 질문, 더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한 것이다.

나쁜 답은 있으되 나쁜 질문은 없다.
아이들이 던지는 모든 질문은 절대 그릇된 것이 없으며 오로지 어른들의 빈약하고 잘못된 답변만이 있을 뿐이다 -마빈 토케이어
아이의 질문에 대해 정답이나 교훈을 알려주려는 행동은 게으른 사랑이다.
아이 스스로 생각해서 깨닫게 하라.

나이와 상관없이 아이에게 가장 좋은 언어 교육 방법은 부모와의 언어적인 상호작용, 즉 대화와 소통이다. 언어능력은 어린 시절에 가장 빠르게 발달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책을 읽어주고, 특히 아이와 함께 깊은 대화를 자주 나누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아이의 내적 동기를 찾아주기 위해서는 대화가 최고의 방법이다.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놀이'와 '대화'이다.
'놀이'는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가장 가깝게 해줄 수 있는 통로가 되어준다.
배움의 가장 큰 비극은 '놀이'와 '공부'를 분리했다는 점이다.

매일의 삶 속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끝없는 대화야말로 행복의 비결이며 자녀의 뇌를 격동시키는 핵심이다.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선물은 아이에게 '집중하는 시간'과 '긍정적인 관심'이다.
이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점은 자녀와 함께 지내는 시간의 양이 아니라 질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보내는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랑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교감을 나누었느냐가 핵심이다.

대화를 토론과 논쟁으로 이어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다.
하브루타는 학생이 학생을 가르치는 논쟁식 학습 방법이다.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만큼 효율적인 공부 방법은 없다.
질문, 반박, 증명은 사실 하브루타의 꽃이다.
남과 다른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 이것이 유대인 교육의 핵심이자, 그들이 성공하는 비결중의 비결이다.

유대인의 중심에는 항상 가정이 있다.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일어나는 가족들 간의 교감이야말로 삶의 핵심인 것이다.
그 교감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때가 바로 저녁 식사이다.

가족 하브루타를 실천하라!
첫째, 하루에 10분이라도 자녀에게 집중해서 함께 대화하고 토론하라!
둘째, 매주 한 번씩 온 가족이 함께 저녁을 먹으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눠라!


하브루타...

유대인들의 교육 프로그램 이전에 오랜 세월동안 지속되어 온 유대인들의 일상이자 삶 자체다.

지난 모임에서 나눴던 『마음을 다루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의 내용이 생각난다.

‘아이의 마음 목양을 구체화하는 하나님의 방법 두 가지, 하나는 풍부하고 충분한 대화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매다’

하브루타는 부모와 자녀와의 풍부하고 충분한 대화이고 지혜로운 대화라고 생각한다.

자녀교육을 위한 토론과 논쟁학습 이전에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친밀하고도 풍성한 사랑의 대화와 소통과 교감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

PS)신천지가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서도 포교활동을 한다고 하네요. 주의하시길...

댓글목록

KCHA님의 댓글

KCHA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샬롬! 전주지역 홈스쿨 독서 모임이 아주 풍성하게 이루어졌었네요.  이제 10가정 이상 넘게 모이시는 것 같네요. 학구적으로 늘 공부하시고 연구하시는 전주지역 홈스쿨 가정들 모두 응원합니다. 홈스쿨의 아름답고 풍성한 열매들이 맺혀지길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