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쿨 엄마들에게 10 > 홈스쿨 생생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생생이야기


홈스쿨 엄마들에게 10

페이지 정보

KCHA 작성일2017-01-04 22:26

본문

크기변환_KakaoTalk_20160608_214829243.jpg


                                                               김영희(미소랑 홈스쿨 운영. 기독교교육학 박사. 미드웨스트 교수)

새해에 부탁 드리고 싶은 3가지

2017년이 시작된지 몇 일이 지났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홈스쿨 가정뿐 아니라 모든 분들이 새로운 결심과 계획들을 세우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홈스쿨 가정의 부모님들은 작년보다는 더 나은 홈스쿨을 위해, 새 학년이 되는 자녀들의 커리큘럼에 대해, 새로 가르쳐주고 싶은 것들에 대해,... 여러 가지로 고민하며 아마 아직도 계획을 수정하며 계속 고민 중에 계신 가정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계획에 같이 고려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몇 가지 적어봅니다.

1. 무엇보다 홈스쿨에서도 부모가 제일 중요합니다. 자녀를 위한 계획도 좋지만 우리 부모들도 신앙에서 더 성장되고 모범이 되도록, 더 성숙한 성품을 자녀들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더 노력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부모들도 열심히 성경읽고, 암송하고, 공부하고 배우는 모습들을 자녀들에게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2. 지적인 영역도 중요하지만 영적인 면을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다 기독교인으로 신앙교육을 안 하지는 않겠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갈수록 자녀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신도 모르게 조금씩 축소될 수 있습니다. 저희의 홈스쿨 목적인 ‘하나님의 자녀로 바로 키우는 것’이라는 첫 시작의 마음을 그대로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3. 자녀들의 육체적인 단련도 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운동도 좋지만 기회가 되는대로 단체운동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이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혼자만 잘나서 잘 살수 없습니다. 서로 돕고 배려하고 양보도하고 내가 아닌 팀을 위해 한 마음이 되는 훈련을 어려서부터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중, 고등학교 때에도 운동을 열심히 할 수 있는 홈스쿨의 장점을 살렸으면 좋겠습니다. 운동을 하면 집중력도 생기지만 나중에 나이가 들어 4~50대에 체력을 위해 어렸을 때부터 운동을 해야 합니다.

위의 3가지의 바램이 여러분 홈스쿨에서 새해 목표를 세우는데 조금이나마 영향을 끼쳤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들도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