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차 홈스쿨 엄마의 일기 > 홈스쿨 생생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생생이야기


1년차 홈스쿨 엄마의 일기

페이지 정보

KCHA 작성일2013-06-26 21:56

본문

홈스쿨 엄마의 일기


홈스쿨에 대하여 내가 무슨 할 말이 있겠나? 난 한 번도 홈스쿨을 하겠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사람이었는 걸. 아이들은 당연히 학교에 가야되고, 난 간혹 가다 학교에 가서 봉사를 하고 아이들이 학교 간 사이 홀가분하게 집을 청소하고 수퍼마켓에 가서 음식을 사오려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나는 그렇게 살았다. 그러던 어느날....
3학년에 다니던 딸 아이를 홈스쿨 하기로 결정했다. 처음에 홈스쿨 얘기가 나왔을 때 나는 못하겠다며 싸우고 또 싸웠으나 상황을 고려할 때 그것이 아이를 위해서 최선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일단 결정을 하고 나자 의외로 마음에 평화가 있었고 심어 신나기까지 하는 것이 아닌가!
그리하여 이제 홈스쿨한 지 1년이 되었다. 여전히 신이 나느냐고? 두말 할 나위도 없다. 그 한해는 진정 신바람 나는 한 해였다. 그리고 지금 나는 내년의 계획을 짜느라 흥분해 있다. 사람들은 홈스쿨 1년이 무엇 때문에 그렇게 신이 났는지 묻는다. 대답을 하자면 끝이 없다. 그들이 질문했을 때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다른 답을 해줄 수 있다.특별히 당신을 위해 그 중 딱 몇 가지만 애기해고 싶다.

첫째. 난 딸 아이와 아주 친해졌다. 내 딸은 방금 아홉 살이되었다. 그 나이 또래는 십대에 들어가기 직전이다. 그 나이는 참으로 애매한 나이다. 아직 십대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대중매체나 사회에서는 그 아이들을 어떻게든 십대인것 처럼 만들려고 하고 심지어 어른 처럼 행세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을 준다. 그들 몸에서는 이미 성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했다. 우울증과 이상적인 이상형에 대한 환상 같은 것들이 일반적인 증세가 되어 버렸ㄷ. 이럴 때야말로 진정 성품의 기분을 확고히해야 할 때이다. 엄마인 내가 딸과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켜, 그 애가 어른이 되었을 때 부모에게서 마음이 떠자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나는 무척 많은 것을 배우고있다. 솔직히 말해서 선생은 자기가 가르치고 배우는 과목을 좋아하지만 배우는 학생은 힘들다. 그래서 나는 나와 딸아이가 공부가 지겨워서 죽을 것 같은 마음이 들지 않기 위해 우리가 서로 좋아하는 책과 주제를 선택한다.
마미랑책보기.jpg


셋째. 나는 누가 내 딸에게 영향을 주는지를 선별할 수 있다. 홈스쿨을 잘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하다 보면 예외 없이 이런 질문을 한다. "어떻게 사회성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지요?" 아니 정말로 그것이 의심이 간다는 말인가? 그렇다면 나는 이렇게 대답해줄 것이다. '무엇 때문에 내 딸을 학교에 보내서 3학년 아이들을 잔뜩 모아놓고 사회성을 훈련받게 한단 말인가? 혹시 당신은 3학년 아이들이 집단으로 모인 곳에 자주, 충분한 시간 동안 있어 보았는가? 나는 내 딸이 그런 아이들에게서 영향 받지 않기를 바란다. 지금 내 딸은 또래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지만, 누구와 친구를 할 것인지, 그들과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지는 모두 내가 선별해준다. 그 뿐 아니라 내 딸은 진정으로 존경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도록 내가 꼭 주선을 한다. 내 주변에는 도덕적으로 성품이 훌륭하고 아이들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올해 내 딸은 예술가, 남녀 사업가, 선교사, 원예사, 의사, 치과의사, 그 외 다양한 어른들과 만났으며 그들이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지를 배웠다. 딸 아이는 그들과 어떻게 대화를 하는지를 배우고, 그들의 말을 들으며 많은 것을 배웠다. 학교 교실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넷째.자유! 바로 그거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 공부할지를 우리 마음대로 정할 수 있다. 때땔 우리는 노트북과 책을 싸짊어지고 근처 커피숍이나 공원에 가서 공부한다. 분위기를 바꾸면 기분이 전환된다. 만일 우리가 어떤 주제를 공부히기 시작했다가 별로 재미가 없으면 그것은 대충 넘어가고 그 대신 다른 재미있는 새로운 주제를 가지고 시작한다. 만일 어떤 주제가 몹시 흥미로우면 우리는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오랬동안 그 주제에 코를 박고 파고든다.

이런 것들이 나의 홈스쿨 첫 해가 왜 재미있었는지를 말해주는 몇가지 이유들이다. 

미국홈스쿨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