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나무 홈스쿨 > 홈스쿨 관련 소식

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관련 소식


생명나무 홈스쿨

페이지 정보

KCHA 작성일2018-04-06 21:59

본문

 

1. 홈스쿨 이름과 학교 및 가족은요?

 

 저희 홈스쿨은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 라는 잠언의 말씀대로 생명의 열매를 맺는 학교가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목회자 가정이고 아빠는 권혁구 목사, 이정선 사모, 권예지, 권예인, 권예수아 세 명의 공주가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확장되는 비전을 가지고 훈련 받고 있습니다.

 

2. 홈스쿨을 언제, ,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요?

 

저희는 엄마인 제가 교육학을 전공했고 교육학을 공부하는 중에 2002년 브래들리 볼러의 강의를 통해 홈스쿨을 접하게 되었고 교육생 실습을 하면서 공교육의 현실을 보면서 후에 결혼을 하게 되면 자녀를 홈스쿨로 키울 것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3. 처음 누가 먼저 하자고 했나요? , 주위 반응은요?

 

결혼 전에 홈스쿨로 자녀를 키울 것에 대해 남편과 많이 나누었고, 홈스쿨을 하려면 적어도 셋 이상을 낳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고, 터울도 많이 나지 않게 낳아 효율적으로 홈스쿨 할 것을 계획하고 결혼을 시작하게 되었기 때문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더구나 목회자 가정이다 보니 주변 친척이나 성도들도 특별하게 보지 않고 사명이겠거니 생각해 주어서 시작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4. 홈스쿨의 목표, 목적은요? (부모가 생각하는 자녀교육은요?/ 성경적인 교육은요?)

 

홈스쿨의 목적은 신명기 6장 말씀을 따라 자녀양육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고 무엇보다 말씀의 세계관 위에 모든 지식이 형성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자녀들이 어리기 때문에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부부의 모습을 보여주며, 부모에게 순종하는 자녀가 되는 목표를 두고 훈련하고 있습니다.

 

5. 홈스쿨의 가정환경(경제적 부담?), 배경은요?

 

홈스쿨을 하는 것에 경제적 부담을 느낀 적은 없으며 현재 저희가 사는 곳은 서울 도심 쪽이어서 자연환경에서 동식물을 접하며 놀 수 있는 환경은 열악하여 일주에 한번은 등산을 가는 것을 온 가족이 취미로 가지게 되었습니다.

 

6. 홈스쿨 커리큘럼은요? (1, 1주일, 1, 앞으로의 계획,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나요?)

 

홈스쿨커리큘럼은 기본 아침에 일어나면 성경일독과 어와나 암송을 하고, 오전에는 영어, 수학, 독서를 위주로 공부를 하며 오후에는 피아노, 수영, 미술 수업을 외부에서 도움을 받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성경읽기와 성경암송을 시작으로 영어, 수학, 독서를 꾸준히 하여 앞으로 아이들이 어떤 진로를 선택하더라도 기본지식은 준비가 되어 있도록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편입니다.

 

7. 홈스쿨을 하며 어려웠던 , 후회 했던, 보람된 일은요? (어떻게 극복했나요?)

 

홈스쿨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지금 개척 3년차인데 막상 개척을 시작하니 오전이나 저녁에도 모임이 많아 바빠짐으로 인해 아이들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3년을 지나보니 오히려 아이들이 스스로 집안일도 하고, 밥을 챙겨 먹어야 하기 때문에 요리 실력도 늘고, 학습도 더 스스로 책임감 있게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음을 보며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8. 부모가 생각하는  홈스쿨이란?(정의) / 홈스쿨의 장점은요?

 

홈스쿨은 원래 하나님께서 만드신 가정의 기능을 회복하는 길이며, 하나님께서 원래 만드신 아이들의 고유한 창조성, 독특성을 드러낼 수 있는 탁월한 길이며, 그리스도의 군사로 제자로 길러낼 수 있는 적합한 환경입니다. 홈스쿨을 통해 아이들은 유해 환경으로부터 일찍부터 노출되지 않아 성경적 가치관을 뿌리내릴 수 있도록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입시위주의 교육인 주입식, 암기식인 마치 인스턴트와 같은 교육이 아닌 진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봅니다.

 

9. 홈스쿨을 통한 바람, 꿈은요? (아쉬운 점은/ 다른 가정에 권한다면 어떻게 하라고 할까요?)

 

홈스쿨을 통해 원래 가정을 만드신 하나님의 계획을 이루는 기능을 회복하였으면 좋겠고, 그러나 성경을 가르친다는 이유로 아이들과 인격적인 관계가 무너진다는 이유로 체계적인 학습을 포기하는 가정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10. 홈스쿨을 하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아이들의 엉뚱한 질문 )

 

저희는 무엇보다 홈스쿨을 통해 아이들과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어서 감사하고, 홈스쿨을 하며 아이들을 세상에 다른 것에 빼앗기지 않은 것에 감사합니다. 홈스쿨은 하나님의 인도와 은혜의 공급 하심에서 끊어지지 않는 다면 절대 힘들지 않으며 참된 인생, 참된 부르심을 누리고 즐기며, 바르게 갈 수 있는 지혜의 길임을 많은 분들이 알게 되었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