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랑 홈스쿨 이야기 > 홈스쿨 관련 소식

본문 바로가기

홈스쿨 관련 소식


예랑 홈스쿨 이야기

페이지 정보

KCHA 작성일2017-08-28 21:58

본문

크기변환_KakaoTalk_20170828_220215553 (2).png

1. 홈스쿨 이름의 배경과 몇 년째 하고 있나, 학교소개, 가족소개를 부탁합니다.

저희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삶을 살자는 것을 모토로 예랑홈스쿨이라고 이름을 짓게 되었습니다. 자녀는 3남2녀로 큰딸 순영이는 19세로 고등학교 3학년입니다. 2005년부터 시작하여 11년째 홈스쿨을 해오고 있습니다. 순민이는 17세로 고 1, 순호는 15세로 중 2, 순성이는 13세로 중 1, 막내딸 순주는 초등학교 6학년 13세입니다.

 

2. 홈스쿨은 언제,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홈스쿨은 2005년도에 교회에 홈스쿨 하시는 분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듣고, 평상시에 홈스쿨을 생각하고 있어서 더욱 확고하게 하게 되었습니다.

 

3. 처음 누가 먼저 하자고 했나? 주위 반응은요?

저희는 제가 먼저 홈스쿨을 하자고 했고 남편이 동의했으며 특별히 주위에서 반대하지는 않았습니다.

 

4. 홈스쿨의 목표, 목적은?(부모가 생각하는 자녀 교육은? 성경적인 교육은?)

자신의 삶을 하나님 안에서 스스로 주도해가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

 

5. 홈스쿨의 가정환경 (경제적 부담), 배경은요?

저희는 경기 안성에서 살며 남편은 화물 트럭 일을 하고 있으며 빠듯한 경제형 삶에 맞추어 다섯 명의 자녀와 자연과 함께 지내며, 마음껏 즐기게 하고 싶어 시골로 내려와 다양한 동물을 키우고 농사를 지으며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6. 홈스쿨 커리큘럼은?

신앙교육 학습은 매일 예배와 말씀 암송을 하고 있으며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기초교육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체력단련은 자전거 타기, 마을 뛰기, 줄넘기, 인라인 타기, 배드민턴 등으로 하고 있습니다. 음악교육은 어려서부터 조금씩 피아노와 악기를 연습하여 자체적으로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가까운 곳에 있는 요양원을 방문하여 주 1회 3시간씩 봉사하고 있으며, 도서관에서 재능기부 형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7. 홈스쿨을 하며 어려웠던 일, 후회했던 일, 보람된 일? (어떻게 극복했나?)

자녀들이 많아 가사일이 많을 수밖에 없어서 집안 치우고 먹는 일에 하루가 다 가게 되는데, 아이들과 역할분담을 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정해주어 스스로 가정 일도 배우고 시간도 절약하게 되었습니다.

보람된 것은 다같이 집안일들을 함께 하면서, 일당 백의 역할이 되어 어떤 일이든 겁내지 않고 순식간에 하게 되고, 매실을 담그거나, 마늘 까는 일이나, 김장 등을 인해전술로 척척 해결하게 되어 함께 하는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8. 부모가 생각하는 홈스쿨의 장점은요?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쁨을 누리고 함께 있으므로 자녀들의 단점을 쉽게 알게 되어 그 단점을 보완해 주고 세워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 장점이며, 자녀들이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발견하고 세워 줄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말씀을 암송하며 신앙생활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시간이 없는데, 매일 예배와 암송에 시간을 낼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집안에 어려운 일이 있을 때 함께 주변친지 분들을 방문하기도 하고 엄마가 아플 때에도 서로 도와가며 가사를 분담할 수 있는 기반을 쌓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9. 홈스쿨을 통한 바람, 꿈은?(아쉬운 점은/ 다른 가정에 권한다면 어떻게 하라고 할까?)

다른 홈스쿨을 통해 배울 수는 있으나, 각 가정만의 특성 있는 홈스쿨을 하는 것 (형편과 능력에 맞는)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0. 홈스쿨을 하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 (아이들의 엉뚱한 질문)

홈스쿨을 안 했다면 지금쯤 우리 가정은?

자녀를 두 명만 낳아 키우고 있을 것입니다. 홈스쿨을 통해 아이들의 성격의 진면목을 잘 파악하고, 직언해주고, 기도해주며, 그 아이를 잘 키워내는 것이 홈스쿨의 강점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