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의 생활 > 칼럼

본문 바로가기

칼럼


찬송의 생활

페이지 정보

KCHA 작성일2017-03-20 21:03

본문

크기변환_KakaoTalk_20170320_210005931.jpg

                                                                             

                                                                                  이 귀선 목사님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에베소서1;1~6)


찬송가를 부르는 일은 종교생활의 풍부한 부분입니다. 원시종교의 예배는 춤과 노래뿐이었을 것입니다. 진실한 신앙심이 간결하고 아름답게 표현된 찬송 시를 짓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또 경건하고 고상하게 신앙적 감흥을 표현한 곡을 아무나 작곡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창작은 못해도 공감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신앙을 가졌던 분들이 지은 시와 곡으로 된 찬송가들을 부르면서 우리는 경건하고 아름다운 감동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찬송을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가사의 뜻을 깊이 생각하면서 부르고, 조금은 더 큰 소리로 열심히 불러야 하며 곡조대로 불러야 합니다. 이렇게 부르는 중에 슬플 때에는 위로를 받고 기쁠 때에 부르면 주님의 은혜를 더욱 감사하게 되며, 세상의 일들 때문에 고민하고 방황할 때 부르면 지혜와 힘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과거의 진실한 신자들 특히 찬송의 생활에 힘쓴 분들의 공통적인 고백입니다.

1897년 필라델피아의 한 고등학교에 성질이 삐뚤어진 고약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 학교의 신앙이 돈독한 여선생 히윗(Eliza Edmunds Hewitt)이 그 문제 학생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대하며 조용히 타일렀습니다. 그러자 학생은 갑자기 큼직한 슬레이트로 그 여선생의 등을 후려쳐 등뼈에 큰 상처를 입혔고, 히윗 선생을 상반신을 석고붕대로 기부스를 하고 병상에 누워야 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어처구니없는 불행과 시련 중에도 그녀는 신앙 고백이 담긴 시를 썼습니다.

그녀가 지은 신앙 시는 훗날 곡을 붙여 찬송가가 되었습니다. ”주 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랴”(새 찬송가 370장)라는 찬송가입니다. “주님을 찬송하면서 할렐루야 할렐루야 내 앞길 멀고 험해도 나 주님만 따라가리”라고 후렴이 반복되는 이 찬송 속에 어디에 어두운 구석이 있으며 원망과 복수와 탄식과 좌절이 있습니까?

여선생 히윗에게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6개월 후 그녀는 조금씩 걷게 되자 의사의 허락을 받아 근처의 공원으로 산책을 나갔습니다. 찬란한 햇빛과 신선한 공기, 싱그러운 수목들은 그녀에게 놀라운 감동과 기쁨을 주었습니다. 이 경험을 경건하고 아름다운 찬송 시로 표현했습니다. 찬송가 428장 “내 영혼에 햇빛 비치니 주 영광 찬란해” 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구름에 가리어 태양이 보이지 않고 비바람이 치고 추위를 느낄 때 태양이 사라졌는가 의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그 비바람과 구름 위에도 태양이 찬란한 빛을 비추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인생의 고난과 시련 속에서 우리의 마음이 흐려져 하나님이 존재하시지 않는 것과 같은 착각과 주님의 사랑을 의심하기 쉽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이 428장이나 370장 같은 찬송을 열심히 큰 목소리로 부릅시다. 찬송의 생활은 기적적 축복을 가져옵니다.

à 찬송은 곡조가 있는 기도라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 어디를 가나 많은 유행가들이 들려서 우리 자녀들이 세상적인 노래를 찬송가나 가스펠 송보다 더 많이 알고 부르게 되어 좋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스쿨 가정들은 집에서 예배를 드리거나 다른 일상적인 생활을 할 때에도 찬송가를 부르고 틀어줘서 자녀들이 거부감 없이 찬송가를 알게 되고 입에서 자연스럽게 찬송가가 나올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집안에서 찬송이 끊임없이 흘러나와 기도 쉬는 죄를 범하지 않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면 하나님도 기뻐하실 것입니다. 홈스쿨을 찬송가가 가정에서 끊임없이 흘러나올 수 있게 만드는 것도 홈스쿨의 장점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